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드디어! 마스크 쓴 상태에서 아이폰, 페이스 아이디 잠금해제!

수다로운 일상생활

by 성수동호랭이 2021. 4. 27. 11:02

본문

드디어! 마스크 쓴 상태에서 아이폰 페이스 아이디 잠금해제 가능!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아이폰과 애플워치의 OS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업데이트 발표 내용을 확인하고 저도 바로 업데이트했습니다. iOS 14.5인 이번 OS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이유는 바로,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도 애플워치를 차고 있다면 바로 페이스 아이디를 해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미 베타 버전으로 공유가 됐었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접하기 어려웠던 기능이 드디어 오늘 배포되었습니다.

 

아이폰X 부터 시작된 페이스 아이디는 애플이 열심히 밀고 있는 핵심 보안 기능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천하의 애플도 코로나 팬데믹은 생각할 수 없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전 세계가 코로나 시대를 맞은 이후, 페이스 아이디는 참 불편한 기능이 되어버렸습니다. 보안을 위해서 쓰지 않을 수는 없고, 매번 비밀번호를 눌러서 아이폰을 잠금해제해줘야 하는 게 정말 번거로웠습니다. 솔직히 지문인식이 들어간 다른 폰들이 부러웠습니다.

 

올해 발표될 아이폰 13에 지문인식을 넣는다는 소문이 있긴 하지만 아직 소문은 소문일 뿐.. 비밀번호 입력은 매번 적응되지 않고 불편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드디어 업데이트 된, 워치로 잠금해제 기능은 정말 반갑고 또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그럼 마스크 쓰고도 페이스 아이디를 해제할 수 있는 이번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당연히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 주셔야 합니다. 

 

아이폰 환경설정에서 일반->소프트 업데이트를 눌러줍니다.

버전을 확인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하는 부분에도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마스크를 쓴 채로, 아이폰을 잠금해제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하하. 아이폰이 업데이트되었다면 애플워치도 업데이트해 줍니다. 아이폰 내에 워치 앱으로 들어가서 일반을 누르고 업데이트를 진행해 줍니다. 아이폰과 애플워치가 모두 업데이트되었다면 이제 몇 가지 설정만으로 마스크를 쓴 채로 아이폰을 잠금해제할 수 있습니다.

 

우선 애플워치에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애플워치로는 페이스 아이디 잠금해제 역할을 대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업데이트가 완료된 워치 앱에 들어가서 암호 버튼을 눌러 비밀번호를 설정해줍니다. 

 

 

애플워치 비밀번호까지 설정 완료했다면, 바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환경설정으로 돌아와서 하단에 페이스 아이디 및 암호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이폰과 애플워치 모두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면 환경설정에서 페이스 아이디 및 암호를 눌러줍니다.

페이스 아이디 및 암호 영역에서 하단으로 내리다보면 애플워치로 잠금해제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서 활성화해주면 이제부터 마스크를 쓴 채로도 애플워치를 차고 있다면 아이폰을 잠금해제할 수 있습니다. 위에도 적은 내용처럼, 애플워치에 비밀번호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이 단계에서 애플워치로 잠금해제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만 잘 염두에 두시면 어렵지 않게 새로운 잠금해제 기능을 활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기능을 활성화 해보고 테스트 삼아서 마스크를 쓰고 몇 번 잠금 해제를 해봤습니다. 정말 편합니다. 물론 보안의 강도가 약해졌다는 우려가 있긴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제 생활 안에서 보안이 크게 염려되진 않고, 마스크 쓴 채로 매번 비밀번호를 눌러야 하는 불편함보다는 백번 낫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를 차고 있어도, 화면에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면 잠금해제가 되진 않습니다. 그리고 저는 아직 실험을 해보진 않았지만 마스크를 쓰지 않은 상태라면 워치를 차고 있어도 다른 사람의 얼굴로는 해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기다리던 새 기능이 업데이트 되어서 신난 마음에 바로 포스팅을 올려봤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애플워치 중고가가 오르는 것 아니냐는 견해가 있는데, 실제로 이 기능을 사용해보니 그럴 수 있고 그럴만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애플워치와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어서 업데이트하시고 마스크 쓰고도 편하게 아이폰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 좋아요 부탁드려요! :D

다양한 의견이나 문의 리플도 환영입니다!

(비로그 인도 구독과 좋아요가 가능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