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저탄고지 식단 기초 가이드! [지방 1편]

슬기로운 키토생활

by 성수동호랭이 2021. 3. 30. 18:25

본문

저탄고지 식단, 몸에 좋은 지방 듬뿍 섭취하기!

 

 

지난글 https://jiohbin.tistory.com/4 에서 탄수화물 편을 정리하며 이거 먹지 라마, 저것도 먹지 마라 하는 내용을 적어서인지 구독자분들이 절망의 댓글을 남겨 주셨습니다. 하하. 그럴 수 밖에 없는 게 탄수화물은 일단 멀리해야 식단이 시작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방’의 내용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내용이 많아서 2회에 걸쳐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일단 오늘은 지방편 1편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예비 신부 다이어트, 공효진 다이어트, 엄정화 다이어트로 및 연예인 다이어트로도 유명한 저탄고지! 지방 1편! 그럼 이제 GO! GO!

 

우리의 사랑, 삼겹살!

 

이번 글 역시 지난 글과 마찬가지로 저탄고지 시작을 희망했던 가까운 지인들에게 전달했던 내용을 토대로 다시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 내용을 바탕으로 열심히 진행했던 지인들은 목표하는 만큼의 감량을 이뤘습니다.^^ 이번 글 또한 저탄고지 입문자를 대상으로 정석에 가깝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인에 따라 알러지 있는 음식은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미 어느정도 저탄고지에 대한 이해가 있으시고 체중감량 진행 중이신 분들은 탄력적으로 스스로 잘 조절 하시고 있을 거라 믿습니다.

 

버터
반드시 성분표 확인하고 구매.
(유크림 100%또는 99% 내외 성분 확인 후, 제품 구매 필수.) 비슷해 보이지만 마가린 절대 금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샐러드용으로 좋음, 가열 요리에는 비추천.
가열 요리에는 ‘퓨어 올리브 오일’ 추천. ※나머지 식용유(콩, 옥수수, 포도씨, 카놀라 등등)는 절대 절대 금지※ 들기름, 참기름 소량 허용(지방 섭취용으로 콸콸콸은 비추천.)

 

아보카도 오일
가열요리에 추천.

 

소금
짭짤하게 넉넉히 많이 섭취. 천연소금, 히말라야 핑크 솔트 추천.
초반 키토플루가 올 땐, 두통 등 올 땐 소금+물 많이 섭취.

 

돼지고기
지방많을 수록 좋음. 항정살, 삼겹살이 베스트. 지방 많이 붙은 앞다리도 괜찮음. 막창, 곱창 등 내장류도 추천. (단, 시판 양념된 상태는 금지.)

소고기
지방 많을수록 좋음. 버터 둘러서 구워 먹기. 역시 순수 내장류도 추천.

닭고기
닭다리살 좋음. 닭껍질 붙은걸로~닭가슴살은 추천하지 않음.
단백질만 높을 경우에도 인슐린 상승의 요소가 될 수 있음.

달걀
좋음. 갯수 제한 없이 많이 먹어도 좋음. 필자는 주식으로도 활용.


양고기
좋음. 기름 많을 수록 좋음. 외식의 경우 소스 및 반찬 주의.

생선류
좋음. 버터나 기름을 충분히 해서 구워 먹기.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 기름 많은 생선 추천. 회 먹을때 초고추장은 절대 피하고 (당분) 간장 조금이나 가능한 소금에 먹는 것을 추천. 흰 살 생선, 새우, 전복, 오징어, 문어, 한치, 조개류 등 해산물도 기름과 함께 먹을 수 있게 조리한다면 추천.

치즈
초반엔 조금 멀리하는 게 좋음. 특히 슬라이스 치즈는 제외. (첨가물 많음).
리코타, 모짜렐라도 성분표 확인 후 구매. (자연치즈 함량 높은걸로, 식용유로 만든 치즈도 있으니 주의.)

생크림, 사워크림
가능. 휘핑 된 생크림은 불가. 종이팩에 든 생크림(유크림)으로
크림 파스타 및 다양한 응용 가능. 사워크림도 당 성분 없는 제품 선택.

 

될 것 같은데 안 되는 음식
우유 (유당), 시판 마요네즈 (식물성 식용유), 그릭 요구르트(유당),
크림치즈 (당 성분 주의, 성분 확인 후 클린하다면 가능), 두유 안됨.

 

커피
아메리카노, 방탄커피 (반드시 챙겨 먹지는 않아도 되지만 허기질 때 먹으면 든든함.)
일반적인 카페의 라떼도 초반 식단에서는 자제하는 걸 추천. 당 들어간 커피류는 전부 금지.

 

 

쌀쌀하거나 국물 요리가 필요할 땐, 된장과 우삼겹을 넣은 우삼겹탕도 좋습니다.

 

이번에도 적다보니 먹어라, 먹어라 보다는 안 되는 식품들을 적지 않게 언급하게 되네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지방 중에 질이 좋지 않은 지방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자연 상태의 지방이 아닌, 가공해서 만들어낸 식물성 기름이라던가 지방에 당을 섞은 제품들은 정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저탄고지가 아니더라도, 일반 식단에서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석의 식단에서는 계란과 육류도 자연방목, 녹초를 먹인 육류가 좋다고 합니다만 현실적으로 그렇게만 식단을 꾸리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저 역시 꼭 그런 청정 육류만을 고집하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포기하는 것 보단, 저렴한 육류를 선택하더라도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삼겹살이 비싸면 앞다리살을 버터, 올리브오일과 함께 조리하여 먹을 수도 있습니다. 냉동 순살 고등어를 버터와 올리브 오일에 조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세한 육류별, 종류별 이야기는 다음 글 [지방 2편]에서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항목이나 사항이 있으시다면 리플 달아주세요~! ^^

.

 

건강하고 활기 넘치는 삶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 좋아요 부탁드려요! :D

다양한 의견이나 문의 리플도 환영입니다!

(비로그인도 구독과 좋아요가 가능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