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키토 마요네즈 만들어 먹기!

슬기로운 키토생활

by 성수동호랭이 2021. 4. 26. 19:54

본문

키토 마요네즈 만들어 먹기!

 

저탄고지 식단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마요네즈를 만들어 봤습니다. 시판 마요네즈들은 저탄고지 식단에서 멀리하고자 하는 일반 정제 식용유로 만들어져 있어서, 탄수화물, 당과 상관없이 추천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감량만을 위한 다이어트로만 접근한다면 시판 마요네즈를 먹는다고 살이 찌는 건 아니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멀리하길 권합니다.

 

그럼 마요네즈는 아예 먹을 수 없는 걸까? 아닙니다. 키토 마요네즈 상품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아보카도 오일을 원료로 만든 마요네즈가 그렇습니다. 국내에도 수입되어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몇몇 국내 업체에서도 키토 마요네즈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저탄고지 식단에 좋은 재료로 만들어지다 보니, 가격이 상당히 높습니다. 저도 아보카도 오일로 만든 마요네즈를 꾸준히 사 먹었습니다만, 가격은 매번 부담이 됐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집에있는 퓨어 올리브 오일로 마요네즈를 만들어 봤습니다! 몸에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더 좋습니다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맛과 향이 너무 강해서 마요네즈로 만들면 정말 못 먹을 정도입니다. 저도 한번 도전했다가 정말 크게 낭패를 봤습니다. 아무리 저탄고지 식단에서 추천하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지만, 마요네즈만큼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하.

 

우선 달걀 하나 기준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만들고나면 냉장보관 기준 1주일 이내에 다 먹는 게 좋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만들지 않았습니다. 달걀은 냉장고에 있던 상태였다면, 상온에 꺼내 두고 30분 이상 찬 기운을 빼줍니다. 달걀이 너무 차가우면 마요네즈 제형으로 만들어지지 않고 액체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저도 30분~1시간 정도 상온에 꺼내 두었습니다. 달걀 표면에 물방울이 생겼다가 마를 때쯤이었습니다. 

 

우선 방탄 코코아때 사용했던, 다이소 거품기를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처음부터 기름과 섞어주는 게 아니라 날달걀 1개에 식초 1큰술 정도와 기호에 맞게 소금 후추 약간만 넣고 섞어 줍니다. 식초 대신 레몬즙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달걀과 식초 먼저 풀어주어야 마요네즈 제형으로 완성하기가 더 쉽습니다.

 

그리고 소주잔을 활용해서 계량했습니다. 달걀 1개당 기름 200ml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소주 한잔이 50ml 정도라고 하니, 소주잔으로 4번 나누어서 섞어주기로 합니다. 이때, 한번에 4잔 분량을 넣으면 안 되고, 나눠가면서 섞어줘야 마요네즈 제형이 잘 나옵니다. 저역시도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일단, 다이소 거품기로 열심히 돌려봤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마요네즈가 될 기미는 보이지 않습니다. 포기하고 믹서기로 넘어가기로 합니다. 설거지거리만 늘렸습니다.

액채상태로 흐르는 마요네즈가 되다만 것이 보입니다. 믹서기에 넣어주고 다시 소주 1잔 분량의 올리브 오일을 넣어 중간 세기 정도로 믹서기를 돌려줍니다.

 

그렇게 4잔 분량의 올리브 오일 200ml를 나눠서 다 넣고 난 후, 믹서기를 돌려줍니다. 마요네즈가 완성되었습니다! 제법 마요네즈 느낌이 납니다. 네, 마요네즈니까 마요네즈 느낌이 나는 것 같습니다.

당장 먹을 마요네즈와 냉장 보관할 마요네즈를 나눠 담습니다. 괜히 뿌듯합니다. 살짝 맛보니 시판 마요네즈와 100% 똑같은 건 아니지만, 제 입에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통구이 대신, 잘게 썰어서 구워 익힌 항정살을 준비하고 마요네즈를 담아줍니다. 오전에 먹는 식사라 가볍게 마요네즈를 곁들인 항정살로 해결합니다.

고기와 함께 먹으니 더 맛있는 느낌입니다. 물론 김치도 함께 먹었습니다. 하하. 아무리 기름진거 좋아해도 김치 없이는 저도 힘이 많이 듭니다. 김치는 역시 항상 필수입니다. 키토 마요네즈가 정말 비싼데, 이렇게 한번 만들어보니 비싼 돈 내고 사 먹을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설거지가 조금 귀찮긴 하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앞으로도 꾸준히 만들어 먹을 것 같습니다. 다음엔 바질을 섞어서 바질 마요네즈를 만들고, 스리라차를 섞어서 스리라차 마요네즈도 만들어 봐야겠습니다.저탄고지 식단이 아니더라도 집에서 건강하고 손쉽게 마요네즈 한번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건강하고 활기 넘치는 삶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하며 이번 글을 마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 좋아요 부탁드려요! :D

다양한 의견이나 문의 리플도 환영입니다!

(비로그 인도 구독과 좋아요가 가능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