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키토 식단, 사워크림 그리고 미트 스트로가노프

슬기로운 키토생활

by 성수동호랭이 2021. 6. 2. 22:33

본문

키토 식단, 사워크림 그리고 미트 스트로가노프

키토 식단을 하면서 아주 애용하는 식재료가 몇 가지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사워크림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실 이 키토 식단을 하기 전에는 존재조차 잘 모르던 식재료인데요. 얼핏 들어봤던 정도였습니다. '사워크림? 샤워 크림? 샤워 크림을 왜 먹지?' (...) 혹시 예전의 저처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식재료도 소개하고 활용 가능한 요리도 하나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제가 애용하는 사워크림입니다. 위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저는 주로 덴마크 브랜드의 사워크림을 애용합니다. 샤워크림 아니고요. 사워 맞습니다~ Sour Cream. 말그대로 시큼한 크림입니다. 

 

유크림 49.53%의 함량입니다. 사워크림은 생크림을 발효시켜 만든 크림이기때문에 유크림, 즉 생크림의 함량이 높습니다. 그리고 발효식품이다 보니 유산균도 풍부합니다. 

 

사워크림의 단맛은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새큼한 크림 맛입니다. 꾸덕한 플레인 또는 그릭 요거트에서 마지막 남은 단맛까지 아예 다 빼버린 맛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단맛이 정말 없습니다. 아, 집에서 직접 만든 요거트의 아주 되직한 버전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크림의 부드럽고 꾸덕꾸덕 크리미 한 질감과 발효 유제품의 새큼한 맛이 일품입니다. 때문에 유크림 함량이 높고 포화지방이 풍부하지만 느끼하지 않습니다. 아주 공들여 만든 요거트처럼 몸에 정말 좋은 맛입니다.

 

 

 

후면 덕후는 사워크림 후면도 지나칠 수 없습니다. 음 전북니라니 생각보다 먼 곳에서 만들어져서 올라오네요. 원재료는 심플합니다. 유크림, 원유, 탈지분유(얘는 좀 마음에 안 듭니다.), 유산균. 정직합니다. 탈지분유는 썩 달갑지 않지만 일단 그래도 뭐가 뭔지 모를 어려운 단어들이 없는 게 마음에 듭니다.

 

보시다시피 탄수화물과 당의 함량은 낮고, 지방과 포화지방 함량이 높기때문에 키토 식단에 아주 좋은 식재료입니다. 아무리 순수한 요거트 제품을 찾아봐도 이 사워크림만큼 순수한 원료와 영양성분을 가진 제품을 찾긴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요거트를 대신해서 이 사워크림을 즐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맛도 정말 비슷하고 오히려 이 사워크림이 더 리치한 질감이라 요거트 대비 만족감이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요거트가 먹고 싶을 때는 이 사워크림에 알룰로스를 조금 뿌리고 생 블루베리를 섞어 퍼먹습니다. 요거트보다 더 맛있고 더 건강한 느낌입니다. 심지어 키토 식단에도 도움이 되는 지방 뿜 뿜 간식이니 만족도는 설명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렇듯 요거트와 비슷한 맛 때문에 다양한 소스로 활용하기도 아주 좋습니다. 별다른 첨가를 하지 않아도 샐러드에 올려 샐러드 소스로 먹을 수 있고, 전에 포스팅했던 저탄고지식 월남쌈, 월남김쌈의 소스로 활용해도 정말 좋습니다.

 

이전에 올렸던 저탄고지식 월남김쌈 포스팅입니다.

https://jiohbin.tistory.com/16

 

저탄고지 (LCHF) 키토 KETO 식단, 주말엔 월남 '김'쌈!

저탄고지 (LCHF) 키토 KETO 식단, 주말엔 월남 '김'쌈! 오늘은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저탄고지 (LCHF) 키토 KETO 식 메뉴 추천을 해볼까 합니다. 제가 종종 해 먹는 방법이기도하고요. 평일에 퇴근하고

jiohbin.tistory.com

 

 

유제품은 주의사항을 항상 꼼꼼하게 읽어줍니다. 상단엔 아이콘으로 심플하게 사워크림이 만들어지는 공정을 설명해 두었네요. 

 

상큼한 사워크림을 설명하다가 갑자기 등장한 이 수프 또는 스튜 같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바로 사워크림을 이용해서 끓인 미트 스트로가노프입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께 생소한 음식일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름부터도 낯선 이 음식은 러시아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저도 사워크림을 즐겨먹고 애용하던 중, 추운 겨울에 요리로 사워크림을 즐길만한 레시피가 없을까 하며 검색하다가 찾은 음식입니다.

 

 

 

사워크림을 뜨겁게, 그것도 끓여서 먹는다? 저에게도 처음엔 정말 충격적인 요리법이었는데요. 직접 만들어 먹어보니 이거 왠지 묘하게 김치찌개 비슷한, 아주 매력적인 맛이었습니다. 지금도 마트에서 많은 양의 사워크림을 할인할 때면 한 번씩 사다가 종종 만들어먹곤 합니다.

 

요리법도 복잡하지 않습니다. 원래 스트로가노프는 소고기를 재료로 하지만 저는 돼지고기로 바꿔서 만들었습니다. 고기와 양파, 양배추, 버섯, 대파를 버터에 소금 후추를 살짝 넣어 볶다가 소고기 육수를 (또는 뜨거운 물) 부어 끓입니다. 한소끔 끓어오르면 사워크림을 넣어 끓여주고 모자란 간은 소금과 후추로 입맛에 맞게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칼칼한 맛을 좋아하시면 청양고추를 입맛대로 썰어 넣어줘도 좋습니다.  간단하게 아주 이국적인 요리가 완성되었습니다. 

 

러시아에서 시작된 이 요리는 원래 메시드 포테이토나 프렌치프라이 등 감자요리를 곁들여 먹고, 다른 나라로 넘어가며 파스타면이나 빵, 밥 등을 곁들여 먹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키토 식단에서는 탄수화물은 필요 없으므로 이 자체로 따끈하게 한 그릇 든든하게 먹어주면 됩니다. 얼마 전에 포스팅했던 두부면과도 굉장히 잘 어울립니다. 평소에 고기가 듬뿍 들고 아주 새큼한 김치찌개를 좋아하시는 입맛이라면 이 스트로가노프를 조심스럽게 추천드려 봅니다.

 

https://jiohbin.tistory.com/69

 

저탄고지 (LCHF) 키토 KETO 식단, 포두부 (건두부)로 두부면 활용하기!

저탄고지 (LCHF) 키토 KETO 식단, 포두부 (건두부)로 두부면 활용하기! 저탄고지 (LCHF) 키토 KETO 식단을 하면서 고기도 많이 먹을 수 있고 생크림도 마음껏 먹을 수 있고, 요즘엔 키토 빵, 키토 떡까지

jiohbin.tistory.com

 

이렇듯 색다른 요리도 만들어 먹을 수 있고, 디저트로도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요리의 소스로도 활용 가능한~ 저탄고지 식단의 1등 동반 식재료 사워크림 추천드립니다! 

.

 

건강하고 활기 넘치는 삶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하며 이번 글을 마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 좋아요 부탁드려요! :D

다양한 의견이나 문의 리플도 환영입니다!

(비로그 인도 구독과 좋아요가 가능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